드라이아이스란
드라이아이스란
고체상태의 이산화탄소를 일컷는 말입니다.
드라이아이스는 액체상태의 이산화탄소를 고압, 저온 상태의 조건으로 만들어 주면 고체로 변경되는데 고체로 변경된 상태의 물질을 드라이아이스(고체탄산)라고 합니다. 얼음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온도 및 경도 등 물리적 성질이 완전히 다르고, 얼음과 달리 습기가 없어서 건조한(Dried) 얼음이라하여 "DRYICE"라고 합니다.
드라이아이스 용도
얼음의 상태 온도는 0℃인데 반해, 드라이아이스의 상태온도는 -78.5℃입니다. 온도가 매우 낮으며, 습도가 없고 고체상태에서 액체상태를 거치지 않고 바로 기체로 승화하기 때문에 승화할 때 주위의 열을 흡수하여 주변의 온도를 급격하게 낮춥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주변의 물질을 차갑게 유지시키기 위한 냉각제(신선식품보관, 아이스크림보냉 등) 또는 세척제(열역학적 반응)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습기가 없어 수분이 남지 않습니다.
얼음과는 달리 드라이아이스는 수분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건조한 얼음'이라는 뜻의 Dry-Ice라고 쓰인다고 말씀드렸듯이, 드라이아이스가 상온에 노출되면 기체로 승화될 시 어떠한 잔여물도(수분포함) 남기지 않고 승화되어 없어지는데 이러한 이점을 이용하여 "건식세척"에 매우 다양하게 이용됩니다. 드라이아이스 "건식세척"을 위하여 이용되는 세척기가 바로 "드라이아이스 세척기" 입니다.
드라이아이스 경도는 2 Mohs
드라이아이스는 온도, 크기 및 제조과정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기는 하지만 드라이아이스는 얼음에 비해 쉽게 깨지며, 석고와 비슷한 약 2mohs 정도의 경도를 보입니다. 이점을 이용하여 "드라이아이스 건식세척"은 다양한 표면세척에 이용됩니다. 매우 부드러운 표면부터 매우 경질의 표면세척까지 광범위한 표면 세척에 이용됩니다.
매우 환경친화적입니다.
드라이아이스 관련 제품 및 기술은 수 많은 발전소, 정유산업 등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지구 온난화 원인물질인 CO2를 포집하여 재활용하는 기술로 매우 환경친화적인 제품입니다.